Korean Ethics Education Association
한국윤리교육학회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학회소개

컨텐츠 내용입니다.

 

존경하는 한국윤리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현대 한국사회는 물질문명과 정신문화의 심각한 불균형 현상으로 말미암아 삶의 질이 갈수록 저하되어서 ‘헬조선’이라는 자조적인 용어까지 등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행 한국사회는 우리의 선각자들이 꿈꾸었던 ‘강하면서도 선한 문화국가’와는 동떨어져 있고, 더군다나 이 방향을 향해서 제대로 나아가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종의 문화적 위기상황에 직면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 위기상황의 본질은 1차적으로 윤리·도덕적인 문제 가운데서도 인성 교육의 문제에서 기인한다고 봅니다. 이에, 우리는 개개인의 목표설정과 추구가 국가 공동체의 비전실현에 이바지함으로써 개인과 공동체가 공존·공영하는 길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아가 삶의 가치를 훼손하는 그릇된 사고와 행동, 이념을 비판·극복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 활동, 그리고 다문화 시대의 다양한 사회구성원들 가운데 특히 사회적 약자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이를 치유하는 사랑의 기술을 계발하고 교육하는 실천 활동 또한 우리 학회가 추구하고 수행해야 할 중요한 당면 과제입니다.

우리 학회는 이러한 과제 수행을 위한 전문 학술연구단체로서 다음과 같은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의 도덕·윤리교육을 지도할 미래의 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소속 전문 학자들, 둘째, 초·중등학교에서 도덕·윤리교육을 직접 담당하면서 교육현장의 문제점 해결에 관심을 갖는 교사들, 그리고 도덕· 윤리교육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바람직한 가정·학교·사회교육을 위한 연구 및 실천 활동에 관심을 갖는 각계각층의 인재들입니다. 현재 한국사회에서의 도덕·윤리교육은 가정·학교·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인생관을 정립하게 함으로써 참다운 인생 성공의 길을 가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인성교육의 수위 교과활동이면서 나아가 인문철학교육, 민주시민 교육, 통일교육 그리고 환경 및 정보윤리교육 등을 총괄하는 중핵적 교과활동이기도 합니다.

우리 학회는 이러한 취지로 새천년을 맞는 2000년 12월에 창립되었고, 현재 400여명의 정회원들이 년 4회의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윤리교육연구』발간, 년 2회 정기 학술대회와 특별 세미나 개최, 그리고 관련 교육 및 실천 활동 등을 벌이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오늘이 있기까지에는 역대 회장님을 비롯한 임원 여러분과 회원님들의 헌신과 노력이 든든한 밑바탕이 되어 왔습니다. 이 전통을 이어가면서 더욱 알차고 내실 있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저와 우리 임원진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및 방문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한국윤리교육학회 제9대 회장 손병욱
(E-mail : boson7@hanmail.net)